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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++ / 포인터 포인터 : 메모리를 주소로 참조해야 하는 겨우 사용. 포이너에는 메모리의 주소가 저장된다. 포인터의 형식 int* p; → 포인터 p는 int형을 가리키는 포인터로 선언되었음. 주소 연산자 & p = &number; → 변수 number의 주소를 계산하여 p에 저장한다. 포인터 사용 간단한 예제※ int number = 10; //변수 정의 int *p; //포인터 정의 p = &number; //변수 number의 주소를 포인터 p에 저장 ※포인터를 사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초기화 되어야 한다. 포인터 생성 직후에는 초기화 되어 있지 않음. 포인터 사용시 주의할 점 : 포인터 타입과 변수의 타입은 일치하여야 한다. → int형 포인터에는 int형만이 가리킬 수 있다. int i; double *j; j .. 2022. 11. 5.
안드로이드 조건문 if - else ( 코틀린 ) 조건문 if - else if( 조건 ) { ... } else if( 조건 ) { ... } else { ... } if - else는 대부분의 프로그래밍에서 사용하는 조건문과 차이가 없다. if - else 표현식으로 사용 (코틀린) var 변수명 = if( ) { } else { } : 결과값을 반환하는 표현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. 표현식의 if - else 규칙 else를 생략할 수 없다. 표현식이 반환하는 결괏값은 각 영역의 마지막 줄이다. 예시 fun main(){ var data = 10 var result = if(data > 0){ println("조건 : data > 0") "0보다 큼" }else { println("조건 : data 2022. 10. 23.
안드로이드 컬렉션 타입 / List, Set, Map ( 코틀린 ) List, Set, Map : 컬렉션 타입 클래스, Collection 인터페이스를 타입으로 표현한 클래스. List : 순서가 있는 데이터 집합, 데이터의 중복 허용 함. Set : 순서가 없는 데이터 집합, 데이터의 중복 허용하지 않음. Map : 키와 값으로 이루어진 데이터 집합, 순서가 없음, 키의 중복을 허용하지 않음. 컬렉션 타입의 분류 가변(mutable) 클래스 : 초깃값을 대입한 이후에도 데이터를 추가, 변경 가능한 것. 불변(immutable) 클래스 : 초깃값을 대입한 후에 추가, 변경이 불가능한 것. 구분 타입 함수 특징 List List listOf() 불변 MutableList mutableListOf() 가변 Set Set setOf() 불변 MutableSet mutableS.. 2022. 10. 23.
안드로이드 컬렉션 타입 / Array ( 코틀린 ) 컬렉션 타입(collection type) : 여러 개의 데이터를 표현하는 방법. Array, List, Set, Map이 있다. Array : 배열 표현 Array의 배열의 타입 표현 방법 1. 제네릭으로 명시하여 선언하는 방법 ※ 제네릭 : 선언하는 곳이 아니라 이용하는 곳에서 타입을 지정하는 기법. val 변수명: Array = Array( 배열의 크기, 초깃값) ex) 배열 선언의 예 val data1: Array = Array(3, {0}) → 0으로 초기화한 데이터를 3개 나열한 정수형 배열을 선언한다. 1-1 arrayOf()함수 : 선언과 동시에 값을 할당 val 변수명 = arrayOf(값) ex) val data2 = arrayOf(10, 20, 30) → 크기가 3인 Int 배열을 선.. 2022. 10. 22.